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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#51 > 법본무박 하용해 법본불염 > 法本無縛이어니 何用解며 法本不染이어니 > 하용세 > 何用洗리요 > > ※법은 본래 매임이 없거니 무엇을 풀며, 법은 본래 더러움이 없거니 무엇을 씻으랴. > > ※ 해의(解義) ※ > 이 글귀는 본래 해탈, 청정 그 자체임을 거듭 밝힌 것이다. > > 52 > 불용사중생심 단막염오자성 > 不用捨衆生心하고 但莫染汚自性이어다 > > 구정법 시사 > 求正法이 是邪니라 > > ※중생심을 버리려 애쓰지 말고 다만 자기 성품을 더럽히지 말라. (따로)정법을 구하는 마음이 곧 삿된 짓이다. > > ※ 해의(解義) ※ > 이 말씀은 더러움에 빠지지 말 것을 거듭 밝히신 것이다. > > #53 > 일념정생 즉타이취 역명 - 수시 > 一念情生하면 卽墮異趣하리니 亦名 - 守屍 > 귀자 > 鬼子 니라 > > ※한생각이라도 이르켜면(따라가면) 곧 바로 엉뚱한 곳에 떨어지리니 이것을 일러 "시체나 지키는 귀신,, 이라고 한다. > > ※ 해의(解義) ※ > 이 대목은 생각생각이 윤회함을 밝힌 것이다. 정(情)에는 많은 종류가 있고 떨어지는 갈래(趣) 또한 수없지만 근본으로 말하면 대략 3가지가 있으니 탐욕정(貪慾情)은 아귀취(餓鬼趣)를 부르고 진에정(嗔恚情)은 지옥취(地獄趣)를 부르며 치암정(癡暗情)은 축생취(畜生趣)를 부르는 것이다. 이 모든 것이 오직 지혜(智慧)가 없어 도리킬 줄 모르므로 "시체를 지키는 귀신 을 면치 못한다,,한 것이다.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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