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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25 > 묘희 - 운 일용응연처 지거구자무불성화 > 妙喜 - 云 日用應緣處에 只擧狗子無佛性話 하야 > > 거래거거 간래간거 각득몰리로 > 擧來擧去하며 看來看去하야 覺得沒理路 > > 몰자로 몰자미 심두열민시 - 변시당인 > 沒滋路 沒滋味하야 心頭熱悶時 - 便是當人 의 > > 방신명처 역시성불작조저기본야 > 放身命處며 亦是成佛作祖底基本也라 하시며 > > 우운 약욕적생사 > 又云 若欲敵生死인덴 > > 수득저일념자 - 폭지일파 > 須得這一念子 - 爆地一破하야사 > > 방요득생사 > 方了得生死라 하리라 > > ※묘희가 이르기를 나날이 무슨 일을 하던지 다만 "어째서 개가 불성이 없다고 하였을까,, 라고 한 화두를 끊임없이 들어 살피되, 이치의 길도 의리의 길도 다 끊어져 아무런 재미도 없고 마음이 답답하여 어찌할줄 모를때가 곧 그사람이 못숨을 던질 곳이며 또한 성불작조의 터전이 되는 것이다. 하시며, 또 "생사를 대적하려면 반드시 이 한생각을 폭파해 깨트려 버려야만 비로소 생사를 마칠 수 있다.,, 하였다. > > ※ 해의(解義) ※ > 어떤 스님이 조주화상에게 묻기를 "개도 불성이 있습니까?,, 하니 없다(無)고 대답하였다. 이 "무(無),,자에 대하여 옛 선사는 "유무(有無),,의 "무(無),,도 아니요, 진무(眞無)의 "무(無)도,, 아니라 하였으니 이것은 말과 뜻의 길이 끊어저 분별로서 헤아릴수 없다는 말이다. 폭(爆)은 불속의 알밤이 터지는 소리니 공부가 익을때 의심뭉치 (疑團)가 깨트려짐(打破)을 비유한 말이다. > > 조주스님의 날카로운 칼날이여 > 서릿발같은 광채가 뻗치니 > 더듬거리며 못나게 물으려 했다가는 > 벌써 몸둥이가 두쪽이 나고 말리라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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